1209 팬 개조 참고.

2007. 9. 10. 12:18오디오&AV

실 작업 때 몇 가지 사소하지만 신경 써야 할 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한 것은 전화 주시면 자세히 답변 해 드릴께요.

오리지널과의 차이는 기본적인 배출 풍량이 적고, 베어링의 차이에서 당연히 소음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줄어든 소음의 수준은 웬만한 lcd프로젝터와도 비슷할 정도로 작습니다. 아주 조용한 음악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도 신경 거슬리지 않을 정돕니다.
애초 '대부' 남박사님은 팬개조를 반대했었습니다만, 한 2년 가까이 된 지금까지 문제는 없습니다.

좋은 결과 얻으시기 바랍니다.

 

이:

사진 잘 보았읍니다 ........1209 본체에 팬이 4 개 있고 ...구하신 녹색 레벨이 붙은 메이딘 차이나 제품은 용산에서 쉽게 구할수있고 저렴한것인지 궁금합니다........2년동안 검증 단계를 거쳤으니 ....같은 팬으로 구해서 시도해볼까 합니다 .....1208 도 팬위치나 구조 크게 다르진 않겠죠....

바쁘신 와중에 전화 통화 감사드립니다 .......정리하면
팬은 4개 맞고요....팬은 인터넷에서 쉽게 저렴하게 구할수있고 ...작업시 오리지날 팬과 교체할 팬의 커넥터 만 바꾸어 주면 된다 하시네요...감사합니다.

 

윤:

저도 바꿔봐야겠네요. 머리 위에 808이 있어서 참 많이 신경쓰였습니다.
작업할까 말까 고민 많이 했는데...
에누리검색하니까 ADDA 유체베어링팬이 있군요. 소음이 가장 작은 것은 풍량이 일반 것에 비해 절반정도인데 조금 걱정됩니다.
120미리팬이 3종류가 있는데 어떤게 적당할까요?
위에 사진에 모델번호를 보니까 1800RPM짜리 34.4dB짜리네요.

http://www.enuri.com/view/List.jsp?searchtype=&searchkind=1&wordtype=&cmd=txtlist&cmdChg=NO&cate=07070302&factory=AddA&key=c_date+DESC&page=&pagesize=20&search=NO&chk_modelno=&totrscnt=130&const_keyword=%251207070302&disp_keyword=&last_keyword=&search_all=NO&keyword=&keyword_select=&subCmd=&txtimgBtnClick=&bFactoryBtnClick=true&bKeywordBtnClick=false&bPagesizeBtnClick=false&m_price=&minpricesearch=&maxpricesearch=#

 

신:

팬개조를 하려면 전해콘덴서 개조도 겸하는 것이 안전하겠군요...
누구 저렴하게 대신 해주실 분 계실까요?... ^^

 

이:

맞읍니다 ...박00 님께서 전화통화중 콘덴서 에대해 잠깐 언급 하셨는데 ...팬 을갈면 콘덴서도 같이가는것이좋다라고 말씀하신거같읍니다 .......맞나요 ...그런 말씀이신거죠.

박00님 ..유 회원님이 올려주신 에누리 사이트에 가시어 adda 한 제품만 찍어 주시죠 ...또 콘덴서 에 대해 한번 언급도해주시고요....부탁드립니다....꾸뻑.

 

박:

타..싸이트에 김문종님께서 추천하신 팬이 있어 올려봅니다. 가격은 아다보다는 비쌉니다.
http://cgi.ebay.com/Silenx-Ixtrema-Pro-120mm-11dba-Case-Fan-Real-Silent-NIB_W0QQitemZ6815499905QQcategoryZ42002QQssPageNameZWD1VQQrdZ1QQcmdZViewItem

 

박00:

제가 교체한 adda 팬은 일반적인 120mm의 용량인 1800rpm에 70cfm보다는 낮은 것이었습니다. 오래되서 기억이 정확하지는 않습니다만, 아마도 1200~1300rpm에 풍량은 50cfm 내외의 것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다나와에선 제가 올린 사진과 같은 모델이 두가지가 있네요. 거기에선 사진과 스펙이 구분 안돼던데, 담당자랑 통화 한 번 해보시고 확실히 확인해서 구입하시는 것이 좋을 둣 합니다. 중요한 스펙은 회전수(rpm)와 풍량(cfm)입니다. 풍량이 너무 낮아지면 프로젝터 내부에 과열의 위험성이 있고, 회전수가 높으면 필연적으로 소음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박0호님께서 올려주신 'SMPS 개조 정보'를 활용하셔서 콘덴서의 온도 용량을 높혀주시면 팬개조에 따른 내부 온도 상승에는 완벽한 대책이 되겠더군요. 물론 팬개조를 하지 않은 프로젝터에도 반드시 SMPS 개조는 해 주시길 강력 추천합니다.

해보시고 소감 꼭 올려주시길....

 

이:

안녕하세요... 박선생님 께서 콘덴서에 언급하신부분이 그런 사연이었군요 ...잘알겠읍니다 ....박0호 님 추천 사이트 잘보았읍니다 ....감사합니다.

 

신:

저도 남이 하는 것 옆에서 좀 훔쳐보고 한 번 직접 해봐야 겠습니다... ^^
누가 하는 걸 보러 갈까요?... ^^

 

유:

팬교체 직접할려고 하니까 팬의 고정이 볼트로 되어 있지 않고 고무팩킹으로 되어 있더군요. 볼트 푸는 것보다 생각보다 어려워 박0호님께 연락해 보고 원래 고정된 팬을 니퍼로 부수면서 뗐습니다. 그런데 하나는 그냥 당겨서 빼내기도 했는데 생각보다는 고무가 질기더군요. 상량된채로 때내고 붙일려니까 좀 고생스럽긴 한데 할만한 것 같습니다.
사실 아직 붙이지는 않았습니다. 연말 바쁜 때라 오늘 밤에 붙일 수 있을런지....
소음이 정말 팍 줄어들까 무척 궁금합니다.

 

이:

크아 .....벌써 실행하시다니 부럽습니다....성공하시길 빌겠읍니다.

 

박00:

유광선님, 팬 고정 고무핀의 제거는 끝이 약간 둥근 팬셋 같은 것으로 잘 누르면서 빼내면 됩니다. 재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소음은 팍! 줄어듭니다.

 

유:

오늘 아침 출근전에 마무리했습니다.
그런데 상량된채로 했는데 팬 2개의 안쪽 고무핀 한개씩은 못박았습니다.
도저히 공구도 안 들어가고 손가락으로 잡기도 힘들더군요.
내릴 기회가 있으면 고무핀 고정을 제대로 할까 생각하고 그냥 마무리했습니다.
소음에 대해서는 매우 만족할만 했습니다.
예전 사용하던 10HT정도 된 것 같습니다.

 

이;

상량한채로 하셨군요... 참고하겠읍니다 .....만족 할만한 결과를 얻으셔서 참 다행입니다.

 

신:

상량한 채로도 가능하다면 함 도전해 보고 싶군요~~
헌데 컨덴서 교체없이 조금 겁나네요~~ ^^

 

 

'오디오&AV'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09/2 Power Supply의 개조 효과  (0) 2007.09.11
crt의 미래에 관해  (0) 2007.09.11
BG1209/2 보드 호환표  (0) 2007.09.10
Ampro VS Barco  (0) 2007.09.10
Ampro RCU Code  (0) 2007.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