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6. 7. 20:23ㆍ오디오&AV
이틀에 걸쳐 10시간 가까이 들어본 결과
점차 차분해지는 소리의 변화가 눈에 보일 듯하다.
스트링 콰르텟에서 첼로가 비로소 제 사이즈에 걸 맞는 소리가 난다.
까마득한 옛날, 인클로저 스피커인 탄노이 RHR이나 버클리에 대한 기억이 새록새록 피어오른다.
그 때 소리와는 격이 다른 것은 물론이다.
말 할 수 없이 투명하고 맑은 사운드와 콘서트 현장과 같은 해상도를 바탕으로 뿜어내는 생동감이 함께하기 때문이다.
언제나 그렇듯 맑고 투명하다는 것은 선율에 향기가 있음을 알게 한다.
피아노로서는 타건 후 연이어 흐르는 아름다운 향판의 여운을, 가야금에서는 농현의 감칠맛을 정숙한 콘서트 현장에 앉아있는 듯 들려주기 때문이다.
심장박동수가 증가하지 않을 수 없는 기쁨이다.
과거, 텔레푼켄 타원 풀레인지 유닛으로 여러 배플을 달아본 경험이 1850X1850mm 크기의 유러딘 배플 제작에서 큰 도움이 된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텔레푼켄의 배플 사이즈 변화에 따른 음질 변화와는 그 분위기에서 미묘하고도 큰 차이를 보인다.
저역이 살아남으로써 고역 마스킹이 염려스러웠으나 기우였다.
차갑도록 투명하고 섬세한 고음역이 봄 날 살얼음에 물방울 구르듯 하고 있으니 핀란드산 자작이 제 역할을 다하는 결과일까?
지금까지 불만이었던 중고역이 지나치게 뻗어 나오는 현상을 잠재우며 알맞다 싶을 정도로 거리를 둔다.
그 거리는 정확하게도 콘서트홀의 로얄석과 일치한다.
임장감이나 스테이지 공간감은 난생 처음 느껴보는 환상 그 자체가 될 것으로 예감하고 있다.
다만, 저음역에서 다소 펑퍼짐한 소리가 나지만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다.
사이즈: 1850mm 정사각.
재료 : 핀란드산 자작나무 합판 S/BB, 12mm, 보강 각재는 두께 36mm, 폭 32mm,
접합 방법 : FESTOOL DOMINO와 독일산 파택스 목공 본드로 접합 후 나사못 고정.
마감재 : 베이비오일.
'오디오&AV'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성된 NETWORK ! (0) | 2009.06.18 |
---|---|
시스템 자작합판 패널 장착 (0) | 2009.06.07 |
국내 딱 두 대 모시기 힘든 포르테피아노 (0) | 2009.06.03 |
5월 클래식 무대 월드스타들 러시 '손꼽는 설레임' (0) | 2009.04.30 |
[마니아] 악기 편성을 알면 음악이 보인다 (0) | 2009.04.24 |